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사성어) 양두구육 (羊頭狗肉)

by 하프투테이크 2022. 9. 1.
728x90
반응형
SMALL

반응형
SMALL

양양 머리두 개구 고기육

 

양머리를 걸어 놓고 개고기를 판다는 뜻으로, 겉은 훌륭하나 속은 변변치 못함

 

춘추시대 때 제(齊)나라의 영공은 여자에게 남자 옷을 입혀 놓고 그 모습을 즐기는 이상한 취미가 있었다.

 

왕은 궁에 있는 모든 여자들에게 남장을 시켰다.

 

궁에서 이런 일이 유행하자, 백성들 사이에서도 남장을 하는 여자들이 점차 늘어났다.

"왕도 여자들이 남장을 하는 걸 좋아한다지?"

 

"그렇다고 하더군."

 

"그나저나 저 사람은 도대체 여자야 남자야?"

 

백성들은 거리를 지나다니는 사람이 여자인지 남자인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아 머리를 갸웃거릴 때가 많았다.

 

이렇게 이상한 풍속에 생겨나자, 정작 당황한 것은 왕이었다.

 

영공은 궁 밖에서 여인이 남장을 못하도록 명을 내렸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

 

"여자들이 남자 옷을 입고 다니는 것은 공중에서만 허락한 일이다. 만일 백성들이 이런 일을 하면 큰 벌을 내리겠다."

 

하지만 오히려 그 전보다 더 많은 여자들이 남장을 하고 다녔다.

영공은 수상 안영에게 그 까닭을 물었다.

 

"도대체 왜 남장 여자의 유행이 사라지지 않는 건가?"

 

이에 안영이 대답했다.

 

"그것은 왕께서는 남장 여자를 즐기시면서 일반 백성들에게는 그것을 하지 말라고 하시기 때문입니다. 이는 양고기를

 

판다고 내걸고는 개고기를 팔고 있는 것(羊頭狗肉)과 똑같습니다. 이제라도 궁 안에서 남장을 하는 습관을 금하시기 바랍니다."

 

안영의 말을 들은 영공은 궁 안에서도 남장을 하지 못하도록 하였다.

 

이후 제나라에서 남장을 하는 여자는 찾아 볼 수 없게 되었다고 한다.

 

+요즘 정치인들은 양두구육의 정치를 하고 있다. 겉으로는 그럴 듯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변변치 못하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