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사성어

(고사성어) 의심생암귀 (疑心生暗鬼)

by 하프투테이크 2022. 12. 30.
728x90
반응형
SMALL

반응형
SMALL

의심할 의 마음 심 날 생 어두울 암 귀신 귀

 

의심하는 마음이 있으면 있지도 않은 귀신이 나오듯이 느껴진다는 뜻으로,

 

의심으로 인한 망상 또는 선입견으로 인한 판단 착오를 비유하는 말

 

어떤 사람이 도끼를 잃어버렸다.

 

그는 누군가가 자신의 도끼를 훔쳐갔다고 믿었다.

 

그 중에서 이웃집 아이가 수상쩍었다.

그의 걸음걸이를 보아도 그렇고, 길에서 자신과 마주쳤을 때는 슬금슬금 피하는 것 같았다.

 

그는 '저 녀석이 내 도끼를 훔쳐간 게 틀림없구나.' 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며칠 후 밭두렁에서 도끼를 찾았다.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이웃집 아이를 만났는데, 이버에는 그의 거동이 조금도 수상쩍어 보이지 않았다.

+'의심생암귀'라고 했다. 마음을 열고 쓸데없는 편견에 사로잡히지 않아야 한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